홍콩에서 마카오로
|
홍콩-마카오는 버스와 고속 페리로 연결됩니다. 환승 및 출입국 절차에 필요한 시간을 포함 버스는 홍콩 시내 출발 기준 2~3시간. 페리는 1시간 30분~2시간이 소요됩니다. 요금은 버스가 페리의 절반 수준으로 저렴하지만 버스터미널이 시내에서 멀찍이 떨어져 있어 교통이 불편한 게 단점입니다. 요금이 비싸더라도 빠르고 편한 쪽을 원하면 페리,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요금이 저렴하고 뱃멀미의 우려가 없는 쪽을 원하면 버스를 이용합니다.
마카오 행 교통편 요점 정리
직행버스
강주아오 대교를 오가는 HZM 버스와 ONE 버스를 이용합니다. 10~6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홍콩 마카오 페리터미널
홍콩 섬의 썽완에 있습니다. 07:30 ~ 23:00에 30~60분 간격으로 운항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차이나 홍콩 시티 페리터미널
까우롱 반도의 침사추이에 있습니다. 부정기편이라 홈페이지에서 운항 스케쥴 확인은 필수!
홍콩 국제공항 페리터미널
홍콩 국제공항 이용자에 한해 이용 가능합니다. 시즌에 따라 1일 1~2회 운항합니다.
HZM 버스 (마카오 직행버스)
HZM 버스는 HZMB(Hong Kong Zhuhai Macau Bus) 홍콩 터미널에서 출발합니다. 터미널이 홍콩 국제공항 인근에 위치해 찾아가기 번거롭고 시간도 걸리지만, 요금이 저렴하여 뱃멀미의 염려가 없는 게 장점입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인 길이 55km의 강주아오 대교를 버스로 통과하는 재미도 놓치기 힘듭니다.
01 홍콩 시내에서 HZMB 홍콩 터미널 가기
홍콩 국제공항에서는 Hall A 또는 Hall B 앞의 엘리베이터를 타고 3/F층으로 내려가면 HZMB행 B4번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홍콩 섬(썽완, 센트럴, 완짜이, 코즈웨이 베이)에서는 A11번 공항버스, 까우롱 반도(침사추이, 홍함, 야우마뗴, 웡꼭)에서는 A21번 공항버스를 타고 HZMB Passenger Clearance Building에서 내립니다.
홍콩 시내에서 MTR을 타고 갈 떄는 똥총 선의 종점인 똥총 Tung Chung 역에서 내려 B번 출구로 나갑니다. 그리고 정면으로 300m쯤 직진하면 HZMB행 B6번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02 HZMB 홍콩 터미널에서 마카오 행 버스 타기
HZMB 홍콩 터미널 안으로 들어가면 출국장이 나타납니다. Visitors라고 표시된 출국 심사대에서 여권을 제시하고 간단한 출국심사를 받습니다. 형식적인 세관 검색대를 통과하면 버스 티켓 매표소가 있습니다. 여기서 마카오 행 티켓을 구매하고(옥토퍼스 카드 사용 가능), Macau 방면 표지판을 따라가면 검표를 거쳐 HZM 버스에 오르게 됩니다. 수하물은 원칙적으로 무게 10kg 사이즈 64X 41 X 23cm 이내의 가방 한 개만 허용되지만 제약이 심하진 않습니다.
03 HZMB 마카오 터미널 도착
버스를 타고 40여 분을 달리면 HZMB 마카오 터미널에 도착합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가 Visitors라고 표시된 유인 입국심사대에서 여권을 제시하고 입국심사를 받은 뒤, 표지판을 따라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세관 검색대를 지나 입국장에 도착합니다.
04 HZMB 마카오 터미널에서 마카오 시내 가기
입국장 앞의 버스 정류장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타고 마카오 페리터미널 또는 타이파 페리터미널로 간 다음, 시내 방면 버스 또는 호텔 무료 셔틀버스로 갈아타고 최종 목적지로 갑니다. 마카오 시내로 바로 가려면 입국장을 등지고 왼편에 위치한 G번 정류장에서 101X번 버스를 타고 세나도 광장 또는 102X번 버스를 타고 마카오 페리터미널, 관야가에서 내려도 됩니다.
ONE 버스
MTR Jordan 역을 출발해 샌즈, 베네시안 마카오, 런더너 마카오로 직행합니다. (60~70분 소요)
운행 : 08:00 ~ 19:00 (1시간 간격)
요금 : 평일 08:00 ~ 17:00 HK$160. 토, 일, 공휴일 및 18:00 이후 KH$180
무료 셔틀버스
운행 : 10:00 ~ 23:00 (10~20분 간격)
101X번 버스
요금 : MOP6
운행 : 24시간
HZMB 마카오 터미널 > 중국 국경 > 세나도 광장 > 리스보아 호텔
102X번 버스
요금 : MOP6
운행 : 06:00 ~ 24:00
HZMB 마카오 터미널 > 마카오 페리터미널 > 윈 마카오 > 관야가 > 갤럭시 마카오 > 스튜디오 시티 마카오
홍콩 마카오 페리터미널 HK-Macau Ferry terminal
홍콩 섬 썽완에 있는 홍콩 마카오 페리터미널은 페리터미널이 위치한 순탁 센터(Shun Tak Centre)의 이름을 따서 흔히 순탁 페리터미널이라고 부릅니다.
터보 젯과 코타이 젯의 두 개의 노선이 운항하명 운항 편수가 많은 게 최대의 장점입니다. 편의시설로는 2/F층에 패스트푸드점, 레스토랑, 상점, 3/F층에는 매표소, 출국 게이트 등이 있습니다.
티켓은 터보 젯, 코타이 젯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구매하거나 홍콩 마카오 페리터미널 3/F층 매표소에서 현장 구매합니다. 기본적으로 온 오프라인 요금이 동일하지만, 온라인 한정 깜짝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니 수시로 홈페이지를 확인해봅시다.
01 페리터미널 찾아가기
마카오 행 티켓을 예매했을 때는 출항 시각 30분 전까지, 그렇지 않은 경우 늦어도 출항 시각 1시간 전까지 페리터미널로 갑니다. 티켓은 출항 시각 30분 전까지만 팝니다.
페리터미널은 MTR 썽완 역과 바로 이어집니다. D번 출구 방향으로 가서 위로 이어지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3/F층으로 올라가면 매표소와 출국 게이트가 보입니다.

02 홍콩 출국 수속
페리터미널 3/F층에는 동쪽 East와 서쪽 West 두 개의 출국 게이트가 있는데, 노선에 따라 이용하는 게이트가 다르니 주의합시다. 출국 게이트로 들어가 육교 모양의 통로 끝에서 티켓 검사를 받습니다. 그리고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층 아래로 내려가면 출국 심사대가 나타납니다.
외국인 여행자를 뜻하는 Visitor 쪽에 줄을 선 다음 여권을 제시하고 출국 심사를 받습니다. 이때 직원들이 홍콩 입국시에 받은 출국 카드를 회수해 갑니다. 출국 심사 자체는 긴 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오전에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몰릴 때는 대기 시간이 길어집니다. 자칫하면 페리를 놓칠 수 있으니 서둘러 가는 게 안전합니다.
이제 형식적인 세관 검사대를 통과하면 조그만 면세점이 나타납니다. 단 이 면세점은 취급 상품이 적은 것은 물론 이른 아침에는 문을 안 여는 경우도 있으니 지나친 기대는 금물!
03 마카오 행 페리 탑승
면세점 앞에서 To Macau and Taipa라고 표시된 쪽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 층을 더 내려가면 대기실이 있습니다. 여기서 모니터 또는 전광판에 표시된 페리의 탑승 게이트를 확인하고 그쪽으로 가면 좌석 번호가 찍힌 스티커를 티켓에 붙여 줍니다. 이것을 가지고 페리에 탄 다음 자기 자리를 찾습니다. 배 안에서는 음료, 컵라면 등을 판매하며, 1등석 승객에게는 간단한 기내식이 제공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뱃멀미의 우려가 있으니 걱정될 떄는 자리에 앉자마자 꿈나라로 떠나는 게 상책입니다.
TIP. 배멀미 주의
바람이 심한 날은 뱃멀미의 위험이 있습니다. 뱃멀미가 우려될 때는 우리나라에서 멀미약을 챙겨갑시다. 홍콩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효과도 좋습니다. 그래서 걱정될 떄는 페리를 타자마자 꿈나라로 떠나는 게 상책입니다.
차이나 홍콩 시티 페리터미널 China-HK City Ferry Terminal
침사추이에 위치한 차이나 홍콩 시티 페리터미널에서는 터보 젯과 코타이젯의 두 개 노선이 운항됩니다.
페리터미널의 침사추이 한복판에 위치해 이 근처에 묵는 여행자가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하지만 부정기 운항하기 떄문에 터보 젯, 코타이젯 홈페이지에서 운항 스케줄을 꼼꼼히 확인하고 이용해야 합니다.
1/F층의 출국장 Departure Hall에는 매표소와 스타벅스, Cafe de Coral, 코인라커, 2/F층에는 입국장과 휴게실, UG 층에는 Genki Sushi, watsones, G/F층에는 Bonjour, Mannings등의 숍과 레스토랑이 있지만 홍콩 마카오 페리터미널에 비해 편의시설이 빈약합니다.
01 페리터미널 찾아가기
MTR 침사추이 Tsim Sha Tsui 역의 A1번 출구를 나와 오른쪽의 하이퐁 로드를 따라 10~15분쯤 걸어가면 됩니다. 바로 옆에 침사추이 최대의 쇼핑몰인 하버 시티가 위치해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페리터미널 정문으로 들어가면 에스컬레이터가 보입니다. 이것을 타고 한 층 위로 올라가면 인포메이션 데스크와 ICBC 은행이 있습니다. 그 앞의 에스컬레이터를 지나쳐 오른쪽으로 가면 1/F층의 출국장으로 이어지는 에스컬레이터가 있으니 그것을 타고 올라갑니다.
02 홍콩 출국 수속
1/F층 출국장에는 A~Q의 번호가 붙은 17개의 게이트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F와 G번이 터보 젯. N~Q번이 코타이 젯의 마카오 행 체리 게이트입니다. 게이트 앞에 행선지와 출항 시각을 표시한 팻말이 붙어 있으니 그것을 보고 게이트를 찾아가면 됩니다. 게이트에서는 페리 티켓을 확인하고 좌석 번호가 찍힌 스티커를 붙여줍니다.
게이트를 통과하면 바로 앞에 출국 심사대가 있습니다. 홍콩, 마카오 거주자용과 외국인용으로 나뉘어 있으니 외국인을 뜻하는 Visotors 쪽에 줄을 서서 출국 심사를 받습니다. 이떄 홍콩 입국시 받은 출국 카드를 회수해 갑니다. 주말 또는 오전에 승객이 몰릴 때는 출국 심사에 제법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니, 시간 여유를 넉넉히 두고 가는 게 안전합니다. 출국 심사대를 빠져나와 왼쪽으로 가면 형식적인 세관 검사대를 지나 대기실이 나옵니다. 조그만 면세점과 편의점이 있으니 출항 시각 전까지 자유롭게 이용합시다.
03 마카오 행 페리 탑승
대기실의 전광판에 표시된 탑승 시각과 게이트 번호를 확인하고 탑승 게이트를 찾아갑니다. 게이트 앞에는 조그만 페리 카운터가 있습니다. 출국 게이트에서 좌석 번호를 배정해주지 않은 경우 여기서 좌석을 배정해주기도 합니다. 페리 카운터를 통과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 층 아래로 내려가 표지판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가면 페리를 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켓에 적힌 번호를 보고 자기 자리를 찾으면 됩니다. 자리가 남을 때는 아무 데나 원하는 곳에 앉아도 되니 뱃멀미가 덜한 가운데 자리를 찾아봅시다.

홍콩 국제공항 페리터미널 Hong Kong International Airport Ferry Terminal
홍콩 국제공항에 부속된 페리터미널이며 스카이 피어라고도 부릅니다. 여기서는 터보 젯과 코타이 젯의 두 개 노선이 운항됩니다. 운항 편수가 제한적이지만 홍콩 입국 절차를 밟지 않고 바로 마카오로 직행하기 때문에 마카오부터 여행하려는 이들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01 페리 티켓 구매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Mainland/Macau Ferries 표지판을 따라가면 터보 젯과 코타이 젯의 매표소가 나옵니다. 여기서 페리 티켓을 구매합니다. 우리나라를 출발할 대 수하물 탁송을 한 경우 공항에서 받은 짐 표를 직원에게 주면 페리 티켓과 함께 새로운 짐 표를 발권해줍니다. 이것을 갖고 있다가 마카오에 도착해 입국 심사를 마친 뒤 짐을 찾습니다.
02 탑승 게이트로 이동
매표소를 바라볼 때 오른쪽 모퉁이를 돌면 Ferry Boarding 표지판이 붙은 게이트가 있습니다. 그곳으로 가서 레피 티켓과 여권을 제시하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열차 플랫폼이 나옵니다. 여기서 APM을 타고 3분쯤 가면 페리터미널입니다.
03 페리 탑승
APM에서 내린 다음 정면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윗층으로 올라가면 탑승 게이트가 보입니다. 주변에 간단한 편의시설이 있으니 잠시 휴식을 취하다 출항 시각에 맞춰 탑승합니다. 그리고 70분만 가면 마카오 도착입니다. 페리 안에는 음료, 컵라면을 파는 매점이 있으며, 1등석 승객에게는 간단한 기내식이 제공됩니다. 바람이 심한 날은 뱃멀미에 주의합시다.

'홍콩 > 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홍콩쇼핑 핫플레이스! 슈퍼마켓 쇼핑! (2) | 2025.03.05 |
---|---|
홍콩 쇼핑 완벽 분석! (0) | 2025.03.04 |
홍콩 길거리음식 총정리 (0) | 2025.03.04 |
홍콩 미슐랭 가이드 맛집 총정리 (1) | 2025.03.04 |
홍콩에서 꼭 먹어야 할 중국요리 #2편 (0) | 2025.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