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홍콩에서 맛보는 광대한 중국 산해진미
|
다리가 4개인 건 의자 빼고 다 먹는다는 동네가 바로 홍콩, 그리고 중국 광둥 지역입니다. 다양한 음식에 대한 호기심과 열린 마음을 가지로 진귀한 식재료와 요리 기술에 기꺼이 대가를 지불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내로라하는 요리사들은 홍콩으로 초청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토에서 모셔온 요리사들이 풍성하고 안전한 식재료로 만들어 내는 중국요리는 중국 본토에서 먹는 것보다 더 섬세하고 다채롭습니다. 5성급 호텔 안에 위치한 고급 중식당에서는 화려한 데코레이션으로 눈으로 먼저 먹는 멋진 요리들을 즐길 수 있고, 쇼핑몰과 거리에서는 부담 없는 가격에 서민적인 중국요리들을 다채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중국 4대 요리의 특징과 대표 메뉴



거슬리는 향신료, 느끼한 중국요리는 잊으세요! 광저우, 홍콩 등을 중심으로 하는 중국 남부 지역의 요리. 연중 온화한 날씨로 이모작이 가능해 곡물이 풍부하고, 목축이 발달했으며 바다를 접하고 있어 다양한 해산물 식재료 수급이 가능하고 오래 전부터 외국과의 교역도 발달해 진귀한 식재료와 향신료도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광둥요리는 다채로운 식재료 본연의 맛을 충실하게 살리는 데 중점을 두며 새로운 식재료와 기술을 활용하면서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요리
세련되고 화려한 황실의 요리를 만나기! 베이징은 1421년 명나라의 수도가 된 후 현재까지 정치의 중심지로 대형 연회 문화가 발당해 새끼돼지, 오리, 잉어 등을 통째로 요리해 내는 전형요리가 많습니다. 지역적으로는 겨울이 길고 추워 음식이 기름지고 짠 편이며, 쌀이 귀해 서민들은 밀가루를 이용한 빵이나 만두를 주식으로 삼았습니다.
상하이요리
한국인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중식! 항구가 발달한 상아이. 당나라의 수도였던 난징. 호수가 많고 운하가 있어 물길이 발달한 양저우. 쑤저우와 항저우 등 물이 풍부하고 교통이 발달한 지역의 요리로 식재료가 다양하고 풍성해 본연의 맛을 살리며 술, 간장, 흑초, 설탕으로 조리해 농후하고 단 맛이 특징입니다.

쓰촨요리
자꾸 다시 찾게 되는 중독성! 한국인들이 매운 것을 즐겨 먹는다고 하지만 쓰촨 사람들 앞에서는 명함도 못내밉니다. 고추의 매운 맛에 혀를 얼얼하게 마비시키는 중국산초의 강렬함이 더해져 처음 먹으면 머리가 아프고 욕이 나올 정도입니다. 하지만 먹고 나서 얼마 지나면 슬그머니 다시 생각나는 최강의 중독성을 자랑합니다.

광둥식 로스트 미트
바삭하게 또 부드럽게, 로스트 미트 한 입 베어 물면 고소한 바삭함이 한번, 또 한입 베어 물면 담백한 부드러움이 또 한 번, 결코 포기하고 싶지 않은 두 가지 식감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대표적인 광둥요리 로스트 미트는 홍콩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 볼 수 있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신선한 돼지고기나 닭고기, 오리고기 등의 끓는 물에 삶고, 또 다시 높은 온도에서 구워 다양한 식감을 표현해 내는데, 다른 재료를 과하게 첨가하거나 소스를 부어 먹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요리라고. 일반적으로 겨자 소스나 레몬 소스 등을 곁들이기도 하지만, 소금만 살짝 찍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돼지고기와 닭고기를 주재료로 하는 로스트 포크와 로스트 치킨 등의 메뉴를 단품 요리로 내는 경우가 많으며, 현지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박한 로컬 식당에서는 간단한 한 끼 식사가 가능하도록 로스트 미트와 흰쌀밥을 한 접시에 내기도 합니다.
튀김 요리 일색인 중국요리 특유의 느끼함에 질린 여행자라면, 이제 광둥 대표 요리 로스트 포크와 로스트 치킨으로 가볍게 홍콩의 맛을 즐겨 봅시다. 기름은 쏙 빠져 담백하면서도, 겉은 튀긴 듯 바삭함이 살아 있어 여러분의 입맛을 온전히 만족시키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폭람문 Fook Lam Moon
1972년 문을 연 유서 깊은 광둥 레스토랑으로, 홍콩과 마카오 등 네 곳에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넓은 레스토랑이 식사 시간만 되면 빈 테이블이 없을 만큼 현지인들과 여행자들 모두에게 인기가 많으며, 주성치 등 홍콩 스타들도 이곳을 즐겨 찾는다고 합니다. 폭람문에서 가장 유명한 로스트 미트 메뉴는 달콤한 소스와 보들보들한 돼지고기가 일품인 차슈, 껍질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한 닭고기의 식감이 매력적인 크리스피 치킨입니다.

레이가든
홍콩 내 열 곳의 레스토랑을 포함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중국 본토와 마카오, 싱가포르에까지 진출한 홍콩의 대표적 광둥 레스토랑으로, 여행자들도 많이 찾는 IFC 몰이나 엘리먼츠 등 대형 쇼핑몰에도 입점해 있어 접근성도 높은 곳입니다.
레이가든의 시그니처 메뉴인 Crispy / Roasted Pork를 잊지 말고 주문해 봅시다. 가격에 비해 양이 적다는 원성이 자자하긴 하지만, 그 이름에 걸맞는 최고의 바삭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타이힝 Tai Hing
홍콩 내에만 수십 곳의 매장을 두고 있어, 여행 중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곳. 여행자들보다는 현지인들에게 인기 있는 곳이지만, 매장도 깔끔하고 영어 메뉴도 잘 갖추고 있어 이용하기에 어렵지 않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문을 열어서 간단한 식사로, 또 푸짐한 요리로도 다양한 로스트 미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조이힝 Joy Hing Roasted Meat
영어 메뉴도 없고 말도 통하지 않는, 여행자라고는 눈 씻고 찾아보기 어려운 로컬 레스토랑. 하지만 특유의 소박한 분위기 속에서 저렴하게 다양한 로스트 미트를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를 주재료로 하는 밥 요리가 이곳의 추천 메뉴. 현지인들과 뒤섞여 든든한 로스트 미트와 밥 한 공기를 즐기며, 가장 홍콩스러운 아침을 맞이해 봅시다.
홍콩식 해산물
홍콩 사람들은 다양한 종류의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즐깁니다. 그래서 전문 식당이 아닌 일반 중식당에서도 종종 수조에 담긴 살아 있는 해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전통 요리에서 해산물들은 생으로 먹는 경우가 거의 없고, 찌고 튀기고 볶아서 다양한 요리를 선보입니다. 그 중에서도 홍콩 사람들이 즐겨 먹는 메뉴들을 소개합니다.

페이퐁통 매운게볶음 Typhoon Shelter Spicy Crab
홍콩 곳곳에는 배들이 태풍을 피해 잠시 정박했던 피난처가 있는데, 어부들이 근처에 배를 대고 남는 시간을 이용해 해산물 요리를 만들어 팔면서 홍콩의 명물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배 위가 아닌 육지 위 레스토랑이 되었지만, 여전히 태풍 피난처를 의미하는 타이푼 셀터 크랩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배안의 단촐한 주방 시설을 이용했기 때문에 해산물을 튀기거나 볶은 뒤 튀긴 마늘과 파 등을 넣고 재빨리 다시 볶아 내는 게 전부. 조리는 거들 뿐, 중요한 것은 재료의 신선도! 호주나 베트남에서 수입한 집게발이 커다란 머드크랩의 담백하고 실한 게살에 볶음마늘의 감칠맛이 더해진 별미로 홍콩에서는 꼭 한번 먹어봐야 할 음식입니다. 그냥 먹으면 짜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은 죽을 주문해 함께 먹으면 간이 딱 맞습니다.

갯가재튀김 Deep Fried Mantis Shrimp with Chile, Garlic and Salt
갯가재는 수족관에 넣어 두면 물을 찍찍 뱉어 내서 오줌새우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작은 갯가재를 국 등에 넣어서 먹는데, 홍콩에서는 마늘 소금과 함께 튀겨먹는 게 일반적입니다. 껍질이 단단해 가위를 이용해 분해해서 먹는데 클수록 고소한 살을 양념과 함께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가리비찜 Steamed Scallop on Shells with vermicelli and garlic
가느다란 당면과 다진 마늘을 얹어 감칠맛이 매력적인 가리비찜은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
양념새우튀김 Deep fried shrimps with Chile, Garlic and salt
볶은 마늘과 소금으로 풍미를 더한 짭조름한 양념새우튀김은 하나씩 까먹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검은콩소스 맛조개볶음 Sauteed Razor Clams with Black Beans
발효된 검은콩을 사용한 검은콩 소스는 해산물의 잡내를 잡아 주고 감칠맛을 더해 줍니다. 검은콩 소스와 맛조개를 볶아낸 요리로 입맛을 돋우는 밥도둑입니다.
언더브리지 스파이시크랩
1960년대 코즈웨이 베이 태풍 피난처의 해산물 요리가 유명해지면서 사람들이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 말 위생과 화재 등의 문제로 배 위에서의 조리가 금지되면서 근처 육지에서 해산물 요리를 팔기 시작했는데, 언더브리지 스파이시크랩과 희기가 가장 유명합니다. 근처에 고가도로가 있어서 다리 밑에 있는 집이란 뜻으로 언더브리지로 불렸던 것을 그대로 가게 이름으로 사용했습니다. 50년 넘도록 영업을 해온 완차이 터줏대감과도 같은 시푸드 레스토랑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죽가장 Bamboo Village
홍콩에서 오래 산 한국인 교민들이 즐겨 찾는 홍콩식 해산물집으로 가격은 다른 로컬 식당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한국인의 취향에 더 맞는 편. 아주 저렴한 가격에 소주를 곁들일 수 있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이곳에서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대표 메뉴인 매운조개볶음은 감칠맛 나는 검은콩을 이용한 장에 고추의 매운맛을 더해 매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매운 정도를 선택할 수 있는데 중간 매운맛 쫑라를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조개살을 골라 먹고 난 뒤 소스에 밥을 비벼 먹습니다.

희기 Hee Kee Crab General
언더브리지 스파이스크랩과 더불어 완차이에 본점을 두고 성업중인 유서 깊은 해산물 레스토랑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는 침사추이 아이스퀘어 쇼핑몰에 분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연예인들도 즐겨 찾는 곳으로 입구에서 방문했던 연예인들의 사진을 구경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스파이시크랩 맛의 비결은 매일 베트남에서 공수해오는 신선한 머드크랩과 프리미엄 마늘, 검은콩, 향신료 등 좋은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템플 스파이스크랩 Temple Spice Crabs
템플 스트리트 야시장 구경을 마치고 오가는 사람을 구경하면서 가벼운 요리에 맥주 한 잔 하기에 좋습니다. 가격이 특별히 저렴하다거나 별미라기보다는 관광지에서 거리 음식을 먹는 재미가 있는 곳. 일반 해산물 식당보다는 가격에 스파이시크랩과 해산물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위생 관리가 아주 훌륭하다고는 할 수 없으니 더운 여름보다는 신선한 가을이나 겨울에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완탕면 & 콘지 Wonton Noodle & Congee
점심과 저녁은 물론 아침도 집에서 거의 만들어 먹지 않는 홍콩 사람들은 바쁜 아침 간단하게 완탕면과 죽을 즐겨 먹습니다. 덕분에 홍콩의 완탕면과 콘지는 맛과 요리 방법이 다양하게 발달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든든한 하루를 시작하기 위한 한 끼 메뉴에서 홍콩의 특별한 먹거리로 자리 잡은 다양한 종류의 완탕면과 콘진느 이제 홍콩 여행에서 필수로 먹어야 하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완탕면
쫄깃하고 찰진 면발을 선호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홍콩 사람들은 약간 설익은 듯 툭툭 끊어지는 꼬들꼬들한 면인 에그 누들을 즐겨 먹습니다. 처음 먹는 사람들은 덜 익은 것이 아닌가 의아해 하지만 먹다 보면 면들이 서로 붙지 않고 시간이 지나도 불지 않아 마지막 한 젓가락까지 처음처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에그누들의 매력에 빠지곤 합니다. 기본 면에 탱탱글한 새우완탕을 넣은 완탕면이 가장 인기! 테이블 위에 있는 다양한 소스를 곁들여 취향대로 즐겨 봅시다.
막스 누들 Mak's Noodle
홍콩 완탕면의 기본을 맛볼 수 있는 곳. 그릇이 다소 작아 보이지만 새우완탕이 넉넉히 들어 있어 꽤 든든합니다. 맑게 우려낸 육수에 완탕을 넣고 미리 익힌 면에 넉넉히 부어주는데 진한 국물 맛이 일품입니다. 완탕을 빼고 면만 주문할 수도 있고, 면을 빼고 완탕만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침차이키 Tsim Chai Kee Noodle
작은 길을 사이에 두고 막스 누들과 마주보고 있는 침차이키 역시 새우완탕이 들어간 완탕면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2009년 이후 미쉐린 가이드에 추천 식당으로 지속적으로 소개가 되고 있는 오랜 완탕면 맛집으로 완탕과 함꼐 피시볼 혹은 소고기를 추가해 함께 즐길 수 있는 Two Toppings Noodle도 인기 메뉴.
콘지 Congee
우리나라의 죽을 홍콩에서는 콘지라고 부릅니다. 쌀을 갈아 육수와 함께 끓인 죽에 소고기, 닭고기, 미트볼 등을 넣어 즐기는 콘지는 홍콩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아침 메뉴 중 하나. 밀가루를 반죽해 튀긴 홍콩식 도넛인 여우티아오를 푹 담가 현지인처럼 즐겨 봅시다.

상기 콘지 Sang Kee Congee Shop
이른 아침부터 영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아침 식사로 즐기기 좋습니다. 소고기, 생선, 피시볼, 미트볼, 닭고기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 죽을 즐길 수 있는데, 미니 사이즈부터 디럭스 사이즈까지 각자의 양에 따라 주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콘지는 소고기가 들어간 Fresh Sliced Beef Congee와 생선이 들어간 Fresh Sliced Fish Congee.
정두 Tasty Congee & Noodle Wantun Shop
가벼운 아침 식사를 즐기기 위한 목적보다는 다양한 요리와 함께 콘지를 즐기기 좋은 레스토랑.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때문인지, 서민적인 음식인 완탕면과 콘지의 가격이 다소 비싼 편입니다. 홍콩 섬과 침사추이, 홍콩국제공항 등에 여러 지점이 있는데 가장 유명한 지점은 센트럴 IFC몰에 있습니다.
'홍콩 > 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콩 미슐랭 가이드 맛집 총정리 (1) | 2025.03.04 |
---|---|
홍콩에서 꼭 먹어야 할 중국요리 #2편 (0) | 2025.03.04 |
홍콩맛집 완벽 가이드! (1) | 2025.03.04 |
홍콩여행 교통수단 완벽정리 (0) | 2025.03.04 |
모르면 큰일 홍콩여행 필수정보 (0) | 2025.02.13 |